본문 바로가기

camping

첫 동계 캠핑 시 꼭 챙겨야 할 준비물 리스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토캠핑을 하는 기준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백패킹 편은 따로 준비 중입니다.  4계절 캠핑중 언제가 가장 좋은지 물어본다면 겨울이라고 말할 거 같아요. 처음 듣는 사람은 그게 뭔소리냐? 너무 춥지 않아? 그 추운 데서 어떻게 자?라고 물어봅니다. 하지만 텐트도 하나의 집이라고 보고 그안에 난방기구를 넣으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입니다. 심지어 영하의 날씨에도 반팔입고 잘 수 있을 정도예요. 그렇다고 막 쉬운일은 아니에요. 뭐든 준비가 필요하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동계캠핑 준비물 리스트! 천천히 따라오세요. 우리도 할수 있습니다 캠핑의 꽃 동계캠핑!


 

 

1. 쉘터

겨울 동계캠핑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쉘터입니다.

비바람을 막아주고 안에서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 게 쉘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난방기구가 아무리 좋아도 외부적인 요인 비, 바람 등을 막아주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 없겠죠.

사진처럼 쉘터 안에 난방기구가 있다면 기본 준비는 되었어요.  쉘터의 종류에는 텐트가 달려있는 투룸 형태의 리빙쉘, 터널형, 돔형 등이 있습니다.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

겨울에는 스커트가 달려있는 쉘터가 좋다고 생각해요.

자세한 건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시죠↓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스커트입니다.

저기 위에 표시한 부분이 스커트입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흙, 먼지, 비, 특히 겨울에는 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크게 합니다. 밤에 자고 있는데 바람이 슝슝 들어온다면 실내온도가 내려가겠죠? 없어도 안 되는 건 아니지만 동계 쉘터는 스커트가 달린 제품을 추천합니다.

 

2. 매트리스(전기장판)

전 개인적으로 캠핑에서 가장 중요한 물건을 뽑으라면 매트리스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침낭을 있다고 하더라도 바닥 냉기는 막아주지 못합니다. 난방기구가 있더라도 마찬가지이고요.

정말 추운 겨울에는 R-value 높은 매트리스를 써야 합니다. 이런 매트리스는 또 한 가 격하죠.

하지만 전기가 있는 오토캠핑장에서는 전기장판이면 충분합니다.

매트리스, 전기장판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슬기로운 동계 캠핑 필수 아이템 best 5에서 확인하세요.


2021.11.22 - [camping] - 슬기로운 동계 캠핑 필수 아이템 BEST 5

 

슬기로운 동계 캠핑 필수 아이템 BEST 5

안녕하세요^^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네요. 저녁에는 입김이 날 정도로 기온이 뚝 떨어졌는대요~ 날씨는 춥지만 캠핑인이라면 캠핑의 꽃인 겨울캠핑을 기다리는 분들도 많이 계시다고 생각해요!

wooridoori.tistory.com

 

3. 난방기구 (난로, 팬히터, 화목난로 중 1개 이상만 있으면 됩니다)

 

4. 화로대

 

5. 서큘레이터

 

6. 일산화탄소 경보기

 

7. 유단포

저기 빨간색 파우치 안에 있는 물건이 유단포입니다.

뜨거운 물을 넣으면 너무 뜨겁지 않게 일정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잠자기 전 침낭 안에 넣어두면 효과는 배로 늘어나요.

너무 뜨거운 물을 넣으면 뜨거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저희가 쓴 유단포는 파쉬 제품이고요. 수납도 편리하고 물 빼고 넣는 것도 편해 자주 애용하고 있습니다.

 

8. 보온물병

다음은 보온물병입니다.

언제든 뜨거운 물을 끓일 수 있지만 시간도 걸리고 연로도 써야 하죠. 

그래서 저희는 물을 끓여 보관할 수 있는 보온물병을 꼭 들고 다닌답니다.

 

9. 침낭

사실 전기장판, 난로가 있다면 그냥 간단한 이불만 있어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만에 하나 등유가 다떨어 지거나 캠핑장의 전기가 나간다면 의지해야 할 곳은 침낭뿐입니다. 

어떤 침낭이냐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이죠 극 동계 캠핑용 침낭은 웬만한 쉘터 하나 가격입니다. 

침낭에 대한 글은 너무 많아 따로 준비해야겠네요. 

중요한 건 극한의 캠핑이 아니라면, 

본인의 가치 기준에 맞는 납득할만한 가격, 어느 정도의 보온력을 가진  침낭이라도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0. 큰 주전자 (가습기 역할)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물건이 큰 주전자입니다.

난로로 난방을 하고 있으면 실내는 매우 건조해요. 이때 난로 위에 물을 가득 채운 주전자를 올려놓는 다면 가습기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끓인 물도 먹을 수 있고요

잠잘 때 올려놓는 다면 물이 다 증발해 주전자가 타고 위험할 수 있으니 안전에 유의해서 써야 합니다. 

 

11. 소화기

뉴스에서도 자주 나오는 화재사고가 남의 일이 아니랍니다.

방염 텐트 아니고서는 텐트나 쉘터 자체가 불에 타기 쉬운 재질도 되어 있어요.

난방기구 화기를 많이 쓰는 겨울철 엔느 특히나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저도 가지고는 다니지만 아직 한 번도 써본 적은 없어요.

하지만! 딱 한 번을 위해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게 소화기입니다. 안전만큼 중요 한건 없습니다.

캠핑이 유행인 요즘입니다. 정말 좋은 동계캠핑 그만큼 위험할 수도 있는 동계캠핑 

잘 준비해서 멋지게 안전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